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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적 친북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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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에게 바른역사관을 가르칠수있는 교학사교과서가 진보측의공격으로 발행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기도부탁드립니다

빨간코 |

2013-09-13 01:52:00 |

조회: 261


태어나기도 전부터 

극악한 살해 위협을 받아온 신생아가 

채 눈도 떠 보지도 못하고 

목숨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 



고교 역사교과서 8종이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을 최종 통과한 직후부터 

이른바 [진보]라는 완장을 찬 이들에게 

[살해-테러 협박]을 당하고 있는 <교학사>가 

마침내 역사교과서 발행 포기를 

고심하고 있다. 



출판사 대표가 

직접적인 살해 위협을 받고, 

직원들이 불안감을 느낄 정도의 테러 협박이 계속되면서, 

역사교과서에 대한 발행 포기를 검토하게 된 것이다. 



교과서 집필자 중 한 사람인 

권희영 교수는 

<교학사> 대표와 직원들이 극심한 협박에 시달리면서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된 상태라고 전했다. 





"네 목을 따러 회사를 찾아가겠다"는 전화를 

여러 차례 받았다고 

사장이 직접 말했다. 



직원들도 이 못지않은 수준의 협박을 받고 있다고 한다. 



이것도 모자라 

<교학사>가 만든 교과서는 

아예 학교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겠다는 

위협까지 받고 있다는 전언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교학사> 관계자들이 많이 위축된 모습이다. 

때문에 역사교과서 발행을 자진 철회할지를 고심하고 있다. 



-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상황은 정말 심각하다. 



계속되는 살해-테러 협박 전화로 교학사는 업무가 불가능한 지경이다. 







"흉기를 가지고 갈테니 기다려라", 



"폭파시키겠다." 



"교학사 건물에 불을 지르겠다", 





교학사 홈페이지도 비방·협박 글로 도배가 되어버렸다. 

이런 테러 협박이 줄기차게 이어지면서 

출근하지 않은 직원도 생겼고, 

회사 대표는 살해 협박을 받은 충격으로 병원에 입원했다.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와 

이명희 <공주대> 역사교육과 교수가 

대표 집필자로 참여한 

<교학사> 역사교과서는, 

지난 5월 1차 조건부 검정을 통과했을 때부터 

[깡통진보] 진영의 집중표적이 됐다. 



[깡통진보] 언론-학자들은 

교과서의 내용조차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유관순은 깡패], [김구-안중근은 테러리스트]라고 기술되었다는 식의 

근거없는 사실 날조 괴담을 서슴지 않았다. 



심지어 [깡통진보] 매체들은 

자신들의 관련 보도가 

모두 오보라는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난 뒤에도, 

최소한의 유감표명조차 외면할 만큼 

<교학사> 교과서에 노골적인 반감을 드러냈다. 



민주당과 통합진보당 등 야당도 

[최고위원-원내대표- 대변인] 등을 총 동원해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근거없는 왜곡-비난-협박을 이어갔다. 



특히 민주당은, 

집필자 중 한 사람인 권희영 교수에 대해 

[표적감사]까지 추진해 물의를 빚었다. 



<교학사>가 펴낸 고교 한국사교과서는 

근현대사를 바라보는 시각에서 

기존 교과서와는 다른 특징을 지닌다. 



기존 역사교과서들은 

[민중사관-통일지상주의 사관]에 매몰돼 

대한민국의 건국과정을 

[실패한 역사], 

[부끄러운 역사],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나라]로 기술하면서 

국가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폄훼하는 

치명적 오류를 범했다. 



북한에 대해서는 

지나칠 정도로 온정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미국에 대해서는 

강한 반감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도 

기존 역사교과서가 가진 문제점이다. 



반면, 

기존 교과서가 안고 있는 [좌편향성]을 극복하고, 

역사를 배우는 학생들이 

[대한민국에 대해 뚜렷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기술한 것이 

바로 <교학사> 역사교과서이다. 



[친북-반미] 사관에서 벗어난 <교학사> 역사교과서는 

이런 점 때문에 태생과 동시에 

[깡통진보] 진영의 먹잇감이 됐다. 



[깡통진보] 진영은 

[언론-학계-교육계-시민단체-야당]으로 이어지는 전선을 구축하고, 

[교학사 교과서 죽이기]에 온 힘을 쏟아 붓고 있다. 



이들은 <교학사> 역사교과서가 

최종 검정에 합격한 사실을 확인한 뒤부터, 

집요한 [진실 왜곡]과 [괴담 유포]를 시도하고 있다. 



[진실 왜곡]의 방식도 악의적으로 진화해, 

<교학사> 교과서에 

[친일-독재 미화]라는 낙인을 찍고, 

집필자의 발언을 왜곡해 

하지도 않은 말을 만들어내기까지 했다. 



최근에는 [검정합격 취소]-[불매운동] 등의 구호까지 써가면서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유해책자]로 비하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고려할 때, 

교과서를 만든 출판사 대표 및 임직원에 대한 

[살해-테러 협박]을 

단순한 장난 전화나 

이른바 진보성향 국민들의 항의로 

가볍게 보고 넘길 수는 없다. 



출판사 대표 및 직원들이 [살해-테러 위협]을 받고, 

교과서 발행을 자진 철회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자, 

교육계와 사학계 원로들은 

기자회견을 자청해, 

후학들에게 각성과 자제를 호소했다. 







7명의 전직 교육부장관과 

16명의 사학계 대표 원로들은 

1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역사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원로들은 

이 자리에서 

특정 교과서만을 표적 삼아 근거 없는 음해를 계속하는 것은 

학자로서 양심을 저버리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원로들은 

[진보]를 자처하는 일부 언론과 정치인들이 음모에 가담해 

[진실 왜곡]에 동조하는 현실을 개탄하고, 

교사들과 학부모들이 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교학사>는 

역사교과서 발행 취소 여부에 대해 

다음 주 중 입장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회사에 

위협적인 전화가 너무 많이 걸려오고 있다. 

교과서 판매를 막겠다는 협박도 있었다. 



다음 주쯤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다. 



- <교학사> 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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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찬식 칼럼]교학사 교과서에 가하는 몰매, 정당한가 
A30면| 기사입력 2013-09-11 03:09 | 최종수정 2013-09-11 19:22 

일각의 오류·친일 비판… 단순한 실수이거나 과장 많아 

우파 교과서 공격하는 좌파 역사학계의 이중 잣대 

역사교육 강화한다지만 올바른 방향은 요원한 과제 

[동아일보] 

길 한복판에서 매를 맞고 있다. 거의 집단 린치 수준이다. 말리는 사람도 거의 없다. 교학사가 펴낸 고교 한국사 교과서 얘기다. 매를 맞아도 싸다면 그만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앞뒤를 살펴보면 왜 몰매를 맞아야 하는지 납득하기 어렵다. 

이 교과서는 우파 시각에서 쓴 한국사 교과서다. 7종의 다른 교과서와 함께 검정 절차를 밟았다. 최종 합격 판정에 앞서 올해 5월 본심사를 통과했을 때부터 좌파 세력의 집중 표적이 됐다. 민주당까지 나서 “김구 선생과 안중근 의사를 테러리스트로 표현하고 있으며 4·19혁명을 학생운동으로 폄하하고 5·16군사정변을 혁명으로 미화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헛발질이자 사실무근이었다. 교학사 교과서 최종본에는 ‘4·19혁명’ ‘5·16군사정변’ ‘5·18민주화운동’으로 기술되어 있었다. 

일부 세력은 2일 교학사 교과서의 일반 공개가 이뤄지자마자 현미경 분석에 들어갔다. 민주당과 역사학계는 ‘친일 독재 미화 교과서’라고 주장했다. 일부 매체도 원색적인 비판에 나서고 있다. ‘곳곳에 오류가 있고, 사실을 왜곡한 것은 물론이고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는 식이다. 

일부 오류는 발견된다. 217쪽에는 ‘명성황후’를 ‘민비’로 적고 있다. 그러나 190쪽에는 몇 번에 걸쳐 명성황후로 나와 있다. 민비라고 쓴 것은 바로잡아야 한다. 독립운동가 김약연 선생을 김학연으로 썼다는 것에 대해 찾아보니 226쪽 사진 설명에는 잘못 표기되어 있었으나 251쪽 본문에는 김약연으로 맞게 쓰여 있었다. 

반면에 조선과 명나라의 교역을 공무역으로 써야 하는데 조공무역이라고 잘못 썼다고 했으나 118쪽에는 공무역으로 나와 있었다. 백두산을 장백산으로 썼다고 한 것도 찾아보니 백두산으로 표기되어 있었다. 일부 학자의 잘못된 분석도 있었다. 1922년 일제가 조선 교육령을 내리면서 조선에 일본어 교육을 강화했는데도 교학사 교과서는 ‘한국어 필수화’라고 썼다고 했다. 그러나 1922년 당시는 3·1운동 직후 일제가 이른바 ‘문화 통치’를 하던 때라 한국어는 교육 과정에 필수로 들어가 있었다. 일제가 한국어 교육을 금지한 것은 1938년의 일이다. 

틀린 것은 반드시 수정해야 하지만 단순한 실수를 ‘친일’로 몰아가는 근거로 내세우고, 이 정도 잘못을 놓고 “책장을 넘길 때마다 오류가 있다”고 표현하는 것은 과도하다. 일부 단체는 ‘한국판 후소샤 교과서’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일본의 극우 교과서와 같은 책으로 매도한 것이다. 이 교과서에 대한 최근 비판은 분명 ‘마녀사냥’으로 흐르고 있다. 

더구나 어느 역사적 사건은 왜 작게 취급하고 어떤 것은 크게 취급했느냐고 시비를 거는 것은 수긍하기 힘들다. 교과서 검인정 체제는 다양한 교과서를 만든다는 취지에서 도입됐다. 어느 역사학자는 “다른 분야는 보수 세력이 장악했으나 역사학계만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좌파 역사학자들의 득세를 자신 있게 드러낸 말이다. 이들이 쓴 여러 권의 교과서에 맞서 우파 교과서 하나가 나왔다. 당연히 관점이 다를 수밖에 없다. 교학사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한 것은 정부가 정한 집필 기준 내에서 교과서를 썼음을 의미한다. 기준을 벗어나면 검정을 통과할 수 없다. 정해진 범위 내에서 우파적 역사 해석을 했다는 뜻이다. 

공격의 선봉에 서 있는 사람들은 주로 역사학자들이다. 그러나 이들은 2008년 좌편향으로 비판 받았던 금성출판사의 근현대사 교과서에 대해 이명박 정부가 수정 권고를 하자 이번과는 정반대 반응을 보였다. 여러 단체들이 “다양성을 중시하는 검정교과서 취지를 무력화하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최근에도 금성출판사 교과서의 필자였던 한 학자는 “역사 해석은 다를 수 있다. 교과서 집필의 자율성을 해치는 어떤 시도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던 사람들이 지금은 교학사 교과서의 검정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처음부터 우파 교과서의 싹을 잘라버려야 한다는 살벌함 같은 것이 느껴진다. 

교학사에는 불매 운동을 하겠다는 전화가 빗발친다고 한다. 우파 교과서의 수난은 역사 교육에서 우파 학자와 역사관이 어떤 처지에 놓여 있는지 보여준다. 아울러 박근혜 대통령이 강화하겠다는 올바른 역사 교육이 얼마나 험난한 일인지 실감나게 전해주고 있다. 

홍찬식 수석논설위원 chansik@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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